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 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 [창 2:3]
정계헌 교수 칼럼
생명의 신비 특별강좌
이웅상 목사 칼럼
창조의 신비
이은일 교수 칼럼
창조의 신비
임번삼 박사 칼럼
창조론과 진화론
김무현 교수 칼럼
성경적 세계관 세우기
김경태 교수 칼럼
과학으로
하나님을 만나다
유종호 목사 칼럼
진화론의 허구성
이재만 지부장 칼럼
노아의 홍수
박종환 박사 칼럼
성경과 과학
 
?댁썒?? 교수 칼럼 HOME > 칼럼 > ?댁썒?? 교수 칼럼
[창조의 신비 (14)] 오묘로 가득찬 캥거루의 출산 성장
 이웅상
한국창조과학회 전임 회장 (3대,5대)
명지대학교 교수/교목

   캥거루는 호주에만 서식하는 포유동물로 보통 50∼60마리가 집단을 형성하여 생활한다.캥거루  의 대표적인 특징은 새끼를 자기 배주머니에 넣고 두 발을 스프링처럼 퉁기며 뛰어다니는 동물이다.배에 주머니를 가진 주머니쥐 코알라 등과 함께 유대목에 속한다.그러면 왜 캥거루는 주머니속에 새끼를 넣고 다닐까?

캥거루는 다른 포유동물과 달리 자궁에 태반이 없어서 태아는 어미의 자궁에 오래 머무를 수가 없다.그래서 아직 배아 시기인 임신 33일째 되는 날 어미의 자궁을 빠져나오는데 이 갓 태어난 새끼의 크기는 1∼1.5㎝ 정도에 몸무게는 1g밖에 되지 않는다.이 새끼가 어미의 배주머니속에서 자란 뒤에 독립하여 성숙하면 사람보다도 큰 2m의 키에 90㎏의 체중을 가진 어미 캥거루가 되는 것이다.

막 태어난 새끼는 입과 앞다리만 있으며 뒷다리는 둥글게 튀어나와 있을 뿐이다.그러면 눈과 귀도 없는 이 배아가 어떻게 어미의 배주머니로 들어갈 수 있을까? 이는 배아단계에 태어난 새끼지만 앞다리만은 잘 발달되어 있기 때문이며 심지어 발톱도 가지고 있다.

새끼는 태어나자마자 어미의 배주머니를 열고 들어가기 위해 어미의 몸에 난 털을 잡고 기어오른다.이때 어미 캥거루는 새끼가 잘 기어오를 수 있도록 털을 혀로 핥아 길을 만들어 준다. 새끼 캥거루는 또한 잘 발달된 후각을 가지고 있어 냄새로 배주머니와 젖을 찾게 된다.그리고 주머니 입구까지 기어오르면 바로 배주머니속으로 떨어져 들어간다.그리고 주머니속에서 입을 더듬거려 젖꼭지를 찾아서 물면 마치 한몸인 것처럼 연결된다.

이렇게 새끼 캥거루는 198일을 배주머니속에 꼭 붙어서 젖을 먹고 자란 다음 밖으로 나와 처음에는 몇분 정도를 지내다가 점점 밖에서 머무르는 시간을 늘려가며 적응한 후 약 235일 후에는 영구히 주머니를 떠나 독립하게 된다.그러나 이후에도 4개월 정도는 주머니 밖에서 어미를 따라다니며 다른 젖꼭지를 빨게 된다.

이 젖은 배주머니에서 빨던 것과는 다른 젖샘에서 생성된 것으로 훨씬 많은 지방을 함유하고 있어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새끼에게 영양을 공급하게 된다.

반면에 어미 캥거루는 배아단계의 새끼를 낳은 지 2∼3일이 지나면 새로운 새끼를 임신하게 된다.그러나 이 배아는 배주머니에 있는 새끼가 떠날 때까지는 발생 과정을 중단하고 있다가 떠나는 순간 자라기 시작한다.왜냐 하면 주머니에서 젖을 빠는 자극이 배의 발생을 중지시키기 때문이다.이런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캥거루는 2년에 3마리 정도의 새끼를 생산하게 되는 것이다.

다 자란 캥거루는 두 개의 뒷발로만 뛰게 되는데 평균 속도는 시속 20∼25㎞이며 긴급한 상황에서는 시속 48㎞ 정도로 달릴 수 있다.평지에서 2∼6m 정도의 울타리를 뛰어넘을 수 있다.새끼 때 사용하던 앞발은 주로 먹거나 새끼를 돌보며 자기방어에 사용된다.

캥거루가 위와 같이 새끼를 배에 매달고 빨리 달릴 수 있는 이유를 과학자들이 연구한 결과 배주머니에 존재하는 새끼가 어미의 점프력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밝혀졌다.처음에는 새끼 때문에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게 되지만 나중에는 탄성에너지로 인하여 계속된 점프에서는 에너지의 소모가 적어진다는 것이다.이러한 이점 외에도 새끼가 어미의 배주머니에서 생활하는 동안 훨씬 적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양육에 소요되는 어미의 에너지는 적게 든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그러면 캥거루는 어떻게 생겨난 것일까?과학자들간에도 아직 많은 논란이 있지만 일부 진화론자들은 작고 배주머니가 없는 육식동물이나 곤충을 먹고사는 동물로부터 진화된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그러나 이들은 오늘날의 캥거루에서 볼 수 있는 잘 발달된 뒷다리와 두개골의 변화 등을 보여주는 화석을 발견한 적이 없다.또한 우연히 발생한 돌연변이와 자연선택으로 어떻게 뒷다리가 발생되기 전에 발톱까지 완성된 앞다리가 먼저 생겨나 어미의 배주머니로 이동할 수 있게 하며 후에는 오히려 강력한 뒷다리로 뛰어다니는 변화가 생겨나는지 설명할 방법이 없다.오히려 시각과 청각기관이 발달되기 전에 먼저 캥거루의 후각기관이 발달하여 앞다리와 함께 주머니속에 있는 젖을 찾아 빨게 되고 이 젖을 빠는 자극으로 인해 다음 대를 위해 수정되어 발생하던 배아가 배주머니가 빌 때까지 발생을 중지하고 기다리는 섭리는 오직 생명을 창조하신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의 설계로만이 설명이 가능할 뿐이다.

창세기 1장에서 하나님이 각종 동물들을 그 종류대로 창조하셨다는 말씀대로 캥거루는 하나님의 창조의 산물인 것이다.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롬 1:20).

* 캥거루가 사는 곳은…초원·숲등 분포 …일부는 수상생활도

캥거루는 호주 뉴기니 태즈메이니아 및 그 섬들의 주변에 분포해 살고 있다.천적은 독수리 비단뱀 여우 태즈메이니아데빌 등이다.대체적으로 초식이지만 일부 소형종 캥거루는 잡식성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서식지는 덤불이나 산림,암석지 또는 초원과 숲 등에 적응하여 살고 있으며 일부는 수상생활을 하기도 한다.

몸집이 큰 캥거루로는 왈라우 왈라비 붉은캥거루 왕캥거루 등이 있으며 무리를 지어 이동생활을 하는 특징을 지닌다.

수상생활을 하는 나무타기 캥거루속은 뉴기니 및 호주 북동부의 열대림에 약 7종이 살고 있다.미끄러짐을 방지하는 발바닥,날카로운 발톱,큰 지구(指球) 등 수상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지체가 발달되어 있다.

모스카투스쥐캥거루는 가장 원시적이며 몸길이 25∼30㎝,꼬리길이 13∼17㎝이다.점프보다는 네 다리로 활동할 때가 많다.호주 북부 산림지대에 살며 먹이는 곤충의 유충이나 나무열매 등이다.

 

이웅상 (명지대 교목실장, 한국창조과학회 부회장)

 

 

*한국창조과학회 자료실/창조의 신비/생명의 신비

   http://www.kacr.or.kr/library/listview.asp?category=A01

 

*한국창조과학회 자료실/창조의 신비/동물의 신비

   http://www.kacr.or.kr/library/listview.asp?category=A03

 

*한국창조과학회 자료실/창조의 신비/식물의 신비에 있는 자료들을 참조하세요

   http://www.kacr.or.kr/library/listview.asp?category=A02

 


 

 
출처 : 국민일보
 
돌연변이 : 진화의 원료? (Mut...
하나의 특별한 우주 : 그 개념...
자연선택이 진화의 증거가 될 수...
남북전쟁 시에 사냥된 익룡 사진...
페루 삭사이와만 요새의 미스터리...
이카 돌의 진위 여부에 대한 심...
사람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증...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구절 : ...
수십억 년의 연대를 받아들여서는...
생물의 진화론적 기원이 불가능한...
여리고의 성벽 : 고고학적 확...
진화론을 비판하는 3,000 명의 ...
창세기 사건들과 관련된 족장들의...
아담과 이브의 혈액형은? (It's...
과학실험 큐티3
과학실험 큐티2
종교가 되어버린 진화라는 상상
과학실험 큐티
창조주 하나님
예은이와 하랑이의 애니바이블 1
과학실험 큐티3
빅뱅과 5차원 우주창조론
영화 속 진화론 바로잡기
과학의 법정에 선 진화론
다윈의 의문
지명 속에 숨겨진 창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