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를 지으며 너를 모태에서 조성하고 너를 도와줄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의 종 야곱 나의 택한 여수룬아 두려워 말라 [사 44:2]
창조의 신비
성경과 기독교
노아의 홍수
생명복제와 UFO
천문학
물리학 수학 환경
지질학
화석
진화론
진화론의 주장
창조론
연대문제
압도적인 노아 홍수
의 지질학적 증거들
사람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증거들
부정되고 있는 수십
억년의 지구연대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만물에 깃든 창조주
의 능력과 신성
진화를 부정하는
살아있는 화석들
진화론의 허구적
증거와 주장
첫 방문자를 위한
창조과학 추천자료
ICR
AiG
Impact Article
CMI
Creation Magazine
Encyclopedia
Technical Journal
CEH
Headlines
CRSQ
Omniology
CSC
Bible.ca
RAE
 
화석 순환논법 HOME > 자료실 > 화석 순환논법
우레 같은 매몰
: 미시간주 휴런호에서 발견되는 거대한 화석무덤
(Thundering burial)
Andrew Snelling
 

화창한 여름날에 남부 미시간 주의 동부 휴런호(Lake Huron)의 잔잔한 물결은 그림 같은 해안선(그림1)을 배경으로 부드럽게 펼쳐져 있다. 이에 반해 폭풍이 그 광대한 넓은 수면을 가로질러 몰아칠 때에는 거대한 파도가 밀려와 그 호안에서 부서진다고 주민들은 말한다. 그래도 오늘날 이 해안선에 노출되어있는 화석무덤들이 의미하고 있는 것처럼, 노아의 홍수 동안 발생했음에 틀림없었을 폭풍과 파도의 파괴력에 비한다면, 그러한 폭풍과 파도는 별 것이 아니다.

 

 

그림 1: 미시간 주 동남부 알페나(Alpena) 근처 파트리지 포인트(Partridge Point)에서 동남쪽으로 바라본 휴런호의 해안선. 호변에(전경) 있는 석회암 조약돌들은 화석을 함유하고 있다.


휴런호의 호안을 끼고 Bay City 북쪽으로 23번 주도를 따라가다 보면, 파트리지 포인트(Partridge Point)라는 곳이 나타나는데, 거기에 그곳이 있다거나, 그곳의 지질학적 중요성을1 모르는 사람들은 알페나(Alpena) 남쪽에서 파트리지 포인트로 빠지는 갈림길을 쉽게 지나치게 된다. 그러나 파트리지 포인트에는 화석 무덤(fossil graveyard)의 노두가 노출되어 있는데, 이곳은 홍수 동안 대격변이 일어났음을 가리키고 있는 중요한 사례로써, 세계 도처에서 발견되고 있는 많은 화석 퇴적층 중의 하나이다.  


파트리지 포인트는 휴런호 안으로 남동쪽 방향으로 튀어 나와 있는 작은 반도(peninsula)로서, 북쪽의 썬더 만(Thunder Bay)과 남쪽의 스콰 만(Squaw Bay)를 나누고 있다 (그림 2).1 이 반도의 모양과 방향은 반도를 구성하고 있는 암석층에 의하여 결정되었는데, 지층의 충돌 방향(지층의 연장 방향)과 대략 평행하다 (그림 2와 3).


관심사가 되고 있는 노두(outcrops)는 썬더만 석회암층(Thunder Bay Limestone)에 속하고 해안선을 따라 노출되어 있다.1 이 노두는 지질학자들이 이 암석 지층의 전형적인 형태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단면(type section) 이라고 여기는 곳이다. 즉 이곳은 어떤 지질층 전체의 원래 특징과 내용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는 노두이며, 다른 곳에서 발견되는 같은 암석층들을 비교하기 위한 기준으로도 사용된다. 노두는 물가의 해변을 따라 접근할 수도 있고, 개인주택 사이의 공터를 가로지르거나, 관리되지 않고 있는 보트 접근로를 통해 도달할 수 있다 (그림 3).

 

그림 2: 미시간주 동남부 휴런호 해변에 위치한 알페나(Alpena) 지역의 위치도 - 파트리지 포인트와 썬더만 석회암층(Thunder Bay Limestone)의 국소적 범위를 보여주고 있다.

 

그림 3: 썬더만 석회암층의 대표적인 단면의 위치와 파트리지 포인트 지역의 지질 지도. 조약돌이 깔린 해변을 따라 노두와 화석들이 나타나 있다.


썬더만 석회암층을 구성하는 노두 암석층의 지층 배열은 그림 4에 나타나 있다. 특별한 관심대상은 화석화된 산호(corals)와 조개(shellfish)로 가득찬 옅은 색의 혈암성 지층(shaly beds)과 석회암(limestone)이다.1, 2 화석들은 얕은 바다의 바위에 붙어서 살았던 동물들의 뼈들을 함유하고 있는데, 예컨대 군집 산호(colonial corals, 산호가 아파트처럼 연결되어 덩어리를 이룬 것), 단독 산호, 이끼벌레(bryozoans, lace corals), 바다나리(crinoids, sea-lilies), 스트로마토포로이드(stromatoporoids, 멸절된 바다생물로 식별이 불확실함, 석회 골격의 유사성 때문에 해면이나 산호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추정), 완족류(brachiopods, lamp shells, 조개와 비슷하나 해저에 영구적으로 부착하는 발이 있음), 블라스토이드 (blastoids, 바다나리와 성게의 친척) 등이다. 코노돈트(conodonts, 멸절된 동물로 톱니같은 이가 있는 턱뼈만 발견된다)와 같은 더 활동적인 바다 생물의 화석들도 있다. 이들 암석의 상세한 설명과 거기에 포함된 화석들의 완전한 목록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3

 

그림 4 : 휴런호의 호안 파트리지 포인트 일대의 썬더만 석회암층을 구성하는 암석층의 표준 단면도. 해변의 석회암 조약돌에서 발견되는 대부분의 화석들은 석회암층에서 떨어져 나온 것들이며, 이들 화석들의 일부를 그림에 표기하였다.

 

 

그림 5: 파트리지 포인트의 주 해변에서 동남쪽으로 본 썬더만 석회암층(그림 3을 보라)의 대표적인 단면. 석회암 조약돌들은 화석을 포함하고 있고, 노두는 왼쪽으로 집과 나무 아래에 나타나 있다.


이들 화석들의 다수는 해변(그림 5)을 따라 놓여 있는 단단한 석회암 조약돌(limestone shingles)에서 발견될 수 있다. 화석들의 일부를 그림 6-8에 나타내었다. 특별히 흥미있는 것은 그림 6의 바다나리 화석인데, 원래는 연결되어 있던 바다나리의 줄기 또는 대의 원판 또는 원주(disks or columnals)들이 서로가 서로 위에 쌓여져 있다.4 죽은 후에 바다나리는 매우 빠르게 떨어져 나가기 때문에, 썬더만 석회암에서처럼 부러진 줄기로부터의 원주들이 풍부하게 화석화되어 흩어져 있거나 무차별적으로 뒤범벅 되어있는 것이 발견되는 것은 흔한 일이다.
 (참조: 바다의 백합  http://www.kacr.or.kr/library/itemview.asp?no=1788) 


그러나 여기에서는 바다나리 줄기의 원주들뿐만 아니라, 이끼벌레(bryozoans, lace coral)의 조각들(그림 6), 완족류(brachiopod) 껍질들(그림 7), 단독 산호(solitary corals)도 (그림 8) 함께 섞여있다. 지금 이 화석들이 묻혀있는 석회암은 이들 화석동물이 원래 살았던 위치가 될 수 없다. 왜냐하면 이 생물들은 석회암에서 살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여기에서 단독 산호는 해저 바닥의 암석 덩어리의 단단한 표면에 부착되어 살던 것으로 보여지지 않고, 산호가 석회 진흙에 먼저 파묻히고 난 후에 진흙이 딱딱한 암석으로 굳어서 완전히 에워 쌓여져 있다.

 

그림 6 : 썬더만 석회암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는 바다나리 원주 또는 원판들 (단면과 측면). 또한 레이스 산호(lace coral, bryozoan, 이끼벌레)도 보인다.

 

그림 7 : 파묻혀 있는 완족류 껍질 (brachiopod shell).

 

그러므로 이러한 증거들을 보고 내릴 수 있는 결론은 단 하나, 즉 이 바다생물들은 석회 진흙(lime muds)을 동반하는 움직이는 물에 의해서 휩쓸렸고 운반되었고 쏟아져서 갑자기 파묻혔다는 것이다. 지질학자들은 그래서 이것을 화석무덤(fossil graveyard)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잘 정돈되어 있는 사람의 묘지들과는 달리, 이 화석무덤의 화석들은 흐르는 물에 의하여 퇴적된 결과로 모두 아무렇게나 뒤섞여 있는 것이다.

 

그림 8 : 원래 석회 진흙이나 지금은 석회암에 균일하게 둘러싸인 단독 산호 (solitary coral, 1 페니 동전은 크기 비교용).


그러나 그 규모는 엄청나다. 썬더만 석회암의 극히 작은 일부만 파트리지 포인트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지, 이 암석층은 미시간 분지(Michigan Basin)를 가로질러 양방향으로 수백 마일을 뻗어있다.5 파트리지 포인트에서도 무수한 수천의 바다생물 화석들을 볼 수 있다. 그러니 미시간 분지의 수백평방 마일의 암석층 아래에 파묻혀 있음에 틀림없을 수십억 개의 화석들을 생각하면 정신이 아찔할 정도이다!


그리고 이것은 미시간 주에서 발견되는 화석무덤들 중의 단지 하나에 불과하다. 사실, 유사한 화석무덤들이 세계 도처 모든 대륙의 수많은 장소들에서 발견된다. 수십억의 생물 사체(화석)들이 물에 의해 퇴적된 암석층에 묻혀있는 것이다. 이것은 정확히 성경의 창세기 홍수가 있었다면 예측되는 바로 그 결과인 것이다. 따라서 미시간 주의 휴런호 해안선의 이 화석무덤은 그 파멸적인 세계적인 홍수로부터 기인한 엄청난 파괴력을 보여주고 있는 또 하나의 사례인 것이다.



References and notes


1. R.C. Gutschick, ‘Devonian shelf-basin, Michigan Basin, Alpena, Michigan,’ Geological Society of America Centennial Field Guide—North-Central Section, pp. 297–302, 1987.


2. 동일과정설 지질학자들은 썬더만 석회암(Thunder Bay Limestone)을 고생대 데본기 중기 지층으로 표시하고 있는데, 이는 진화론을 근거로 이 화석들이 화석기록 어디에 맞는지를 해석한 결과이다. 이러한 표시에는 이 암석과 화석들이 약 3억9천만년 되었다는 해석도 함께 붙어 다닌다. 그러나 동일과정설과 진화론의 가정들, 그리고 연대 해석을 벗겨내고 나면, 관측된 현재의 증거들은 이 암석과 화석들은 홍수 초기인 대략 4500년 전에 형성되었음과 일치한다     


3. G.M. Ehlers and R.V. Kesling, ‘Devonian strata of Alpena and Presque Isle Counties, Michigan,’ Guidebook prepared for North Central Section Geological Society of America and Michigan Basin Geological Society, pp. 1–130, 1970.


4. ‘Lily of the sea: A common fossil tells a story of Noah’s Flood,’ Creation 20(1):54–55, 1997.


5. P.A. Catacosinos and P.A. Daniels, Jnr (editors), Early Sedimentary Evolution of the Michigan Basin, Geological Society of America Special Paper 256, 1991.



ANDREW SNELLING, B.Sc. (Hons), Ph.D. (Geology), is a geologist and full-time speaker and writer for Answers in Genesis (in Brisbane, Australia). He is also editor of Creation Ex Nihilo Technical Journal, and has been involved in consultancy work for the mining industry and government research agencies in Australia



* 참조 :


1. 한국창조과학회/자료실/화석/순환논법

     http://www.kacr.or.kr/library/listview.asp?category=H01

 

2. 한국창조과학회/자료실/화석/급격한 화석형성

     http://www.kacr.or.kr/library/listview.asp?category=H04

 

3. 한국창조과학회/자료실/노아의 홍수/홍수지질학에 있는 자료들을 참조하세요.

     http://www.kacr.or.kr/library/listview.asp?category=C03

출처 : Creation 20(3):38–41, June 1998
URL : http://www.answersingenesis.org/creation/v20/i3/burial.asp
번역자 : IT 사역위원회
 
화석 생물들은 생각했던 것보다 일찍 나타난다. (Fossils Show Up...
생체모방공학의 최근 소식 : 리그닌, 가오리, 초파리를 모방한 공...
돌연변이 : 진화의 원료? (Mut...
하나의 특별한 우주 : 그 개념...
남북전쟁 시에 사냥된 익룡 사진...
페루 삭사이와만 요새의 미스터리...
이카 돌의 진위 여부에 대한 심...
사람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증...
사람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증...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구절 : ...
수십억 년의 연대를 받아들여서는...
여리고의 성벽 : 고고학적 확...
아담과 이브의 혈액형은? (It's...
진화론을 비판하는 3,000 명의 ...
생물의 진화론적 기원이 불가능한...
창세기 사건들과 관련된 족장들의...

과학실험 큐티3
김형기 저

과학실험 큐티2
김형기 저

종교가 되어버린 진화라는 상상
정재훈 저

과학실험 큐티3
김형기 저

빅뱅과 5차원 우주창조론
권진혁 저

영화 속 진화론 바로잡기
교과서진화론개정추진회 저